지적도 무료열람 방법 정부24 네이버 지적도 확인
모든 땅은 쓰임새에 따라 분류되어 있으며 크게는 토지와 임야로 나뉩니다. 토지는 임야를 포함한 모든 땅을 포괄하는 용어로 사용되며, 이를 필지별로 구분하고 경계를 표시한 것이 지적도입니다
지적도는 토지의 소재, 지번, 면적, 소유자의 주소와 성명, 토지의 등급 등 토지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중요한 공문서입니다. 이 문서는 행정적 및 사법적으로 토지의 권리를 관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1.지목의 종류
1) 대지
대지는 도시 내 주거용 지목으로 대부분 주택이나 건물이 들어서 있으며, 비록 공지라도 담장이나 울타리 등의 경계가 있습니다.
2) 답(논)
답은 논두렁에 의해 경계가 확실히 구분되며, 간혹 한 지번 내에 여러 필지로 나누어진 곳도 있습니다. 지적도를 가지고 현장에서 확인하면 경계 판독이 가능합니다.
3) 전(밭)
전은 과수원과 함께 물이 없는 경작지로 밭두렁이나 울타리로 경계가 구분됩니다. 그러나 산 밑에 있는 밭이나 과수원은 경계 판독이 어렵고, 이로 인해 종종 분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4) 임야 및 목장, 묘지
임야는 산에 있는 지목으로, 목장은 가축들이 달아나지 못하게 울타리로 경계를 형성합니다. 일반 임야와 묘지는 눈으로 확인하기 어렵지만, 큰 임야는 능선이나 계곡을 경계로 삼아 어느 정도 판독이 가능합니다. 판독이 어려운 경우는 임야도 작성 이후 분할된 지번일 수 있습니다.
2.지적도 무료열람
정부 24
정부 24를 통해 임야도와 지적도 등본을 무료로 열람하고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방문 신청 시 지적도 등본 발급 수수료는 700원, 열람은 400원이지만, 인터넷을 이용하면 무료로 가능합니다. 이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는 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다만, 인터넷 발급 문서의 축척이 고정되어 지번이 표시되지 않을 수 있으며, 지번이 여러 장으로 나뉜 경우 직접 방문하여 발급받아야 합니다.
신청 방법:
1.대상 토지 소재지 주소를 정확히 입력합니다.
2.온라인 신청 시 수령 방법과 수령 기관 선택 없이 발급 부수 확인 후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3.신청 내역 확인 후 문서 출력 선택.
4.출력 시 우측 상단의 프린트 주소 설정 후 인쇄 또는 PDF 저장하여 사용합니다.
네이버 지적도
네이버 지적도는 사용이 간편하여 주소 입력 후 바로 필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저장이나 인쇄를 위해서는 우측 하단의 ‘저장’, ‘인쇄’ 버튼을 클릭합니다. 저장 시 이미지로 확인할 수 있고, 인쇄를 클릭하면 별도 화면이 생성됩니다. 정부 24와 마찬가지로 인쇄 시 우측 상단의 프린트 주소를 설정하여 인쇄하거나 PDF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지적도는 인증서가 필요 없어서 더 간편하게 이용할 있습니다. 서류 제출이 필요한 경우 요청 기관에 따라 적합한 방식을 선택하여 발급받으면 됩니다.